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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2030 엑스포만큼이나 가덕 신공항에 대한 기대감이 큰 요즘입니다.
어제 (11.24) 국토교통부는 건설공단 설립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내년 상반기까지 '가덕 신공항 건설공단'이 출범할 수 있도록 후속 조치를 이행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지금까지 가덕신공항의 추진현황과 기대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특별법에 따르면 가덕신공항은 여객. 물류 중심의 복합 기능을 가진 공항으로 활주로 관리 및 항공기 운항에 대한 안전이 확보되며, 수도권의 집중을 완화하고 지방을 활성화하는 국토의 균형발전을 건설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덕도 신공항 기대효과
지역경제 활성화+ 남부권 상생발전 국가균형 발전 교두보 마련
공항건설 효과
- 부산시 역대 최대규모 사업: 13.8조원, 북항 재개발(1.2단계, 총 6.8조 원)의 2배 수준
- 인천공항 이후 최대 공항 개발사업: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핵심 인프라
- 지역기업 우대: 공항.공항도시.교통망 건설 참여로 관련 산업. 기업 동반 성장
공항운영 효과
- 물류측면: 우리나라 최초로 세계적 항만(부산신항 환적2위, 물동량 6위)과 관문공항이 연계된 복합운송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복합물류 중심지 기반 마련
- 신성장산업측면: 항공물류 인프라 활동, 배후지역에 바이오, 반도체, 고부가 부품산업, 항공산업 등 신성장산업 육성 및 기업유치 기반 조성
- 비즈니스 측면: 항공 접근성을 기반으로 국내외 기업본사 및 글로벌 기업 지역본부 유치, 관광. 전시. 의료. 금융. 연구개발 등 투자유치 활성화
주변지역 개발 및 남부권 상생발전
- 공항복합도시건설: 공항과 주변지역간 유기적인 연계개발을 통해 비즈니스, 관광, 컴벤션, 상업, 물류 중심의 지역경제 신성장거점으로 조성
- 남부권 상생발전: 글로벌 접근성 강화로 남부권 산업벨트 경쟁력 강화
향후 계획(로드맵)
2023년 8월- 기본계획 수립
2023년 12월- 기본계획 수립 고시
2024년 1월- 공사발주(기본 및 실시설계)
2024년 12월- 공사 착공
2029년 12월- 공사완료 및 개항
공항 위상
24시간 운영+활주로 3,500m 여객. 물류 중심 남부권 관문공항
24시간 운영
- 해상공항: 인천공항 같이 소음피해가 없어 24시간 운영 가능
- 국제 항공 네트워크역할: 목적지 최적시간에 맞춘 운항으로 국제항공노선 허브로서 항공수요 기대, 야간수송 필요한 화물기 증가로 물류 효율화 기대
활주로길이 3,500m 확보
- 장거리 노선 운항: 활주로길이는 공항의 규머.기능을 결정하며, 대형여객기. 화물기의 미주. 유럽노선 운영과 화물운송에 제한 없는 시설규모 확보
복수 관문공항체계 확립
- 복수관문공항: 여객.물류 중심의 복합기능을 가진 남부권 관문공항으로서 유사시 인천공항 대체 및 세계 10대 경제국으로 미래항공 수요 대비 가능(영남권 주민 인천공항 이용비용 연 7,183억 및 부울경 발생화물 물류비용 연 499억 대폭 절감)
※ 가덕도 신공항 리플렛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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