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의 도시 부산

[부산 부동산] 아실 사이트 부산 부동산 현황 '23.3Q

반응형

부산 부동산 현황입니다. ( 2023.09.21.)

아파트실거래가(아실) 사이트를 통해 '23년 3Q의 매물증감, 매수심리, 미분양현황, 입주물량, 외지인투자선호지역을 알아보려 합니다.

최근 부산은 대연 디아이엘, 두산위브더제니스 오션시티, 수영구와 해운대의 후분양 공급, 에코델타시티 신규공급등의 양호한 분양성적으로 신규공급시장을 중심으로 조금씩 살아나는 듯 한 분위기입니다. 

다만, 전반적인 경기침체와 추석 전 국토부가 내놓을 규제완화 정책에 따라 4Q 시장의 변수가 될 수도 있을 듯합니다. 


매매물량

부산지역의 매매물량은 '23년 2월 4만 세대가 넘어간 이후 꾸준한 증가세에 있으며 '22년에 비해 거래물량이 늘고 있음에도 현재 5만 세대를 육박하며 크게 줄어들고 있지는 않습니다. 신고가 이후 최대 35~45%까지 빠졌던 물량들이 정부의 대출완화에 매수자를 찾아가고 있으나 기존 투자자들이 내놓은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지는 않는 추세입니다. 

매수심리

여전히 매수우위 시장을 유지하고 있으며, 지역 내 리딩아파트를 중심으로는 급매물은 어느 정도 소진이 완료되는 분위기입니다. 

미분양현황

'21년 3Q 이후 1,000세대 아래로 내려갔던 미분양물량이 지난 6월 3,000세대를 넘어섰고, 7월 들어 감소세로 접어들었습니다. 신규물량을 중심으로 빠른 소진을 보이고 있어 준공 후 미분양을 제외한 미분양물량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입주물량

매년 2만 5천 세대를 넘어가던 신규입주물량이 '21년 1만 7천 세대로 감소했고, 올해는 2만 5천대가 입주합니다.
'24년부터는 1만 4800세대, '25년에는 입주물량이 8천 세대에도 미치지 못해 신규입주물량 부족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지인투자선호지역

외지인이 보기에 여전히 부산의 매력적인 투자지역은 해운대로 나타나며 에코델타시티 등의 개발호재로 강서구가 두 번째, 세 번째는 오시리아등의 동부산 개발의 중심인 기장군이었습니다. 

 

 

아파트실거래 사이트

반응형